페이스 북과 트위터, 그리고 최근엔 인스타그램까지 다양한 SNS가 인기를 끌고 있지만 맘먹고 생각을 한번 정리해보려고 하거나 깊이있는 정보를 퍼블리싱하는 진지한(?) 플랫폼으로서는 블로그 만한게 없지 않나싶다. 최근 국내에선 블로그에 대한 인기가 시들해진 것이 피부로 느껴지지만, 여전히 깊이있는 정보들은 찾아놓고 보면 모두 블로그에 쌓여있는 것을 보면 블로그를 대체할만한 웹 퍼블리싱 플랫폼은 아직은 없는 것 같다.
매일 엄청나게 쏟아지는 뉴스 가운데서 업계에 장기적이고 깊은 영향을 미칠 정보가가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업계에 영향을 미치게 될지는 정작 뉴스 그 자체를 아무리 소비해도 알기 어려다는 것은 우리의 일상 경험과도 일치한다. 이런 단순 뉴스가 아닌 정제된 정보 즉 통찰에 가까운 정보들은 뉴스를 이용하기 보다는 전문가들의 블로그를 이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만약 한국 IT 업계의 주요 동향과 당신의 일과의 관련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면 “광파리의 IT이야기”, “에스티마의 인터넷이야기”, “한상기 박사의 펴스펙티브 온 소셜컴퓨팅”, “차니의 블로그”와 같은 한국을 대표하는 IT전문가들의 블로그를 확인하는 것이 훨씬 좋은 선택이 된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일본 IT업계의 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서 어떤 통찰을 찾기 원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당연히 ‘직접 일본에 와서 업계 전문가 관련 업체의 담당자 인터뷰를 하는 것이겠지만, 이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면 일본을 대표하는 IT블로그들을 샅샅히 뒤져보는 것이 더 확실하고 빠른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그래서 오늘은 일본을 대표하는 IT 트랜드 블로거 탑10을 소개하려한다. 이 블로거들의 포스트를 통해서 당신은 일본 업계에 대한 단편적인 뉴스나 정보가 아니라, 일본 IT 업계에 나아가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에 이들 정보가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인가하는 통찰과 만나게 될 것이다.
오늘 소개하는 탑10 블로거들은 필자의 주간적인 판단에 의해 선정되었다. 하지만, 일본 IT업계에 있는 누구에게 물어보더라도 이 10명을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있는 그런 객관적 인지도를 가진 인물들이다. 따라서, 일본 IT업계를 알고자 한다면 이들 블로그 피드를 구독하는 것이 좋은 시작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 고바야시 히로토(小林弘人)
98년까지 일본 와이어드(Wired)지의 편집장을 거친 사람이란 것 만으로도 길게 소개할 필요가 없는 블로거이다. 현재 주식회사 인포반의 대표이사(공동창업자)를 맡고있으며 기업 디지털 마케팅 분야에서 가장 주목받는 흐름이라고 할 수 있는 “브랜드 저널리즘화”과 “기업 홈페이지의 미디어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고 있는 인물이다.
블로그 명: Hiroto Kobayashi Official
블로그 URL: http://kobahencom.weblogs.jp/
2. 사사키 토시나오(佐々木俊尚)
마이니찌신문사의 사회부 기자로 출발해서 현재는 프리랜서 저널리스트이자 평론가로 활동 중이다. IT에만 특화된 저널리스트는 아니지만, “라이브도어 자본론”, “구글, 기존의 비지니스를 파괴하다” 등 다수의 IT업계와 관련된 저서를 통해서 영향력을 얻게 되었다. 이미 저널리스트로서는 일본의 탑레베레에 들어가 있는 상태이고, IT관련으로는 CNET재팬에서 IT관련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블로그 명: 사사키 토시나오 저널리스트의 시점(視点)
블로그 URL: http://japan.cnet.com/blog/sasaki/
http://www.pressa.jp/
3. 호리에 타카후미(堀江貴文)
일본 인터넷 업계의 풍운아인 호리에씨는 지금은 NHN재팬에 인수된 라이브도어의 창업자이자 대표이사였다. 손정의 회장에 필적할 인물로까지 여겨졌던 그는 2006년 증권거래법 위반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2011년에 결국 구속 수감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도 수감 직전까지 텔레비전 방송에 출현을 계속하는 등 상상할 수 없이 대담한 행보를 거듭해왔던 그는 이런 행동으로 인해 경영자임에도 개인 팬덤을 가지고 있을 정도의 특이한 경력의 경영자다. 2013년 형기를 마치고 출소했고, 그 이후로도 여전히 변함없는 영향력을 IT업계 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에 행사하고 있는 인물이다.
블로그 명: 롯본기에서 활동했었던 전직 사장의 블로그
블로그 URL: http://ameblo.jp/takapon-jp/
4. 조이 이토(伊藤穣一)
벤처 캐피털리스트인 조이 이토는 아마도 일본의 블로거 중에서 가장 글로벌한 지명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일 것이다. 그는 무버블타입을 개발한 Six Apart사로부터 시작해서 블로그 검색의 대명사였던 테크노라티, 야후에 인수된 플리커(Flickr)등에 투자자 혹은 임원으로 참여했던 놀라운 경력의 소유자다. 그의 블로그나 말 한마디 한마디는 일본에서만이 아니라 미국 실리콘벨리에서도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다. 일본과 실리콘벨리를 연결하는 허브와 같은 역할을 하는 인물이다.
블로그 명: JOI ITO
블로그 URL: http://joi.ito.com/jp/
5. 코가이 단(小飼弾)
앞서 소개한 호리에 타카후미씨의 라이브도어의 전신인 “온 더 엣지”의 CTO였던 코가이 단씨는 오픈 소스 개발자로서 2004년 404 Blog Not Found를 시작하고 현재는 네트워크 설계, 개발, 컨설팅을 업으로 하는 주식회사 DAN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인물이다. 그가 운영하는 이 특이한 이름의 블로그는 프로그래밍에서부터 기술, 애니메이션, 오덕관련 컬쳐까지 다양한 영역을 커버하며, 특히 서평 분야에서도 영향력이 크다. 그는 또한 한달에 평균 300권 정도의 독서를 해낸다는 것으로도 유명한데, 특히 1시간에 10권의 책을 읽으 수 있다고 한다. 개발자들 사이에서 잘 알려진 인물이다.
블로그 명: 404 Blog Not Found
블로그 URL: http://blog.livedoor.jp/dankogai/
6. 콘도 준야(近藤淳也)
일본에서 가장 먼저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한 하테나 블로그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 주식회사 하테나의 회장인 인물이다. 한 때는 일본의 웹2.0의 대표주자로 불리기도 했던 그는 실리콘 벨리 진출을 시도하다가 한계를 인정하고 일본으로 돌아온 이후 사내에서 재미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일에 집중하고 있다고 한다. 하테나 블로그, 하테나 북마크 서비스 등 일본 인터넷 업계에 큰 영향을 끼친 웹서비스 다수를 개발한 하테나의 절대적인 리더로서 다양한 개발 방법론과 인력관리를 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일본 IT 벤처 업계에끼친 영향이 막대한 인물이다.
블로그 명: jkondo의 하테나 블로그
블로그 URL: http://jkondo.hatenablog.com/
7. 오리타 코우이치(織田浩一)
현재 디지털미디어 스트레티지사의 대표이사이자, 일본을 대표하는 디지털 광고 전략가 중 한명이다. 그는 현재 미국 시애틀을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주로 광고의 근미래 모습에 대해서 주로 이야기한다.
블로그 명: 애드 이노베이터
블로그 URL: http://adinnovator.typepad.com/ad_innovator/
8. 요코야마 류우지(横山隆治)
고바야시 히로토씨와 함께 현재 일본 디지털 마케팅 업계에서 가장 중요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인물 중의 하나이다. 1996년에 디지털 애드버타이징 콘소시엄이란 회사를 설립해서 하쿠호도와 아사츠디케이와 공동사업을 펼치고 이 회사를 상장까지 시킨다. 이 후 아사츠디케이 인터액티브 대표이사를 역임한다. 또한 그는 국내에서도 소개된 “트리플 미디어 마케팅”외에 많은 디지털 마케팅 관련 서적을 쓴 것으로도 유명한데, 최근엔 “데이터 매니지먼트가 광고의 기반이 되는 DMP-본격화하는 디지털 마케팅”등의 저서를 통해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키워오고 있다.
블로그 명: 업계인간 베무
블로그 URL: http://g-yokai.com/
9. 타구치 겐(田口元)
해외 닷컴 사이트의 발상을 매일 하나씩 소개하는 인기 블로그 햐쿠시키(百式)의 운영자인 그는 햐쿠시키 이외에도 IDEA*IDEA같은 인기 블로그를 다수 운영하는 전업 블로거이다. 블로그가 일본에서 도입되기 시작하던 초기부터 지금의 햐쿠시키를 운영했었기 때문에 이 블로그는 블로그 초기 때부터 절대적인 인기를 누렸왔다. 지금은 예전 같지는 않지만, 그의 블로그가 일본 IT업계에 미친 영향은 상당하며 다양한 블로그를 통해 여전히 왕성한 저작력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이다.
블로그 명: 햐쿠시키(百式), IDEA*IDEA
블로그 URL: http://www.100shiki.com/
http://www.ideaxidea.com/
10. 코구레 마사토(コグレマサト)
일본 블로그 중에서 가장 많은 인지도를 가진 블로그 중에 하나라 할 수 있는 “네타후루”블로그의 운영자다. 폭넓은 뉴스를 다루는 그의 블로그는 우선 매일 매일 쏟아내는 기사의 양이 엄청나서 마치 뉴스 포탈을 보는 착각이 들정도이다. 물론 IT와 관련한 주제들도 많이 다루고 있기 때문에, IT업계에서도 그 영향력이 상당한 블로거라 할 수 있는 인물이다.
블로그 명: 네타후루
블로그 URL: http://netafull.net/
위에서 소개한 열명의 블로거만으로는 사실 블로그로 글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는 국가 순위 1,2위를 다투는 일본의 IT 업계 전체를 조망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일본의 IT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한다면 위에서 언급한 블로거들의 블로그 사이트의 RSS피드 정도만 정기적으로 구독해보는 것만으로도 소기의 목적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