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세계의 선두 주자 AOL,연초 타임 워너와의 합병 소식으로 또한번 세계를 놀라게끔 한 AOL. ISP와 Portal,Search Engine을 하나로 통합해 새로운 인터넷의 질서를 만들어 가는 AOL의 홈페이지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오늘은 AOL이 최근 리뉴얼 오픈한 웹사이트 설계에 대해 이야기 해보자.
철저한 개인화 서비스
www.aol.com의 초기 화면을 보면 유저들의 편의를 최대한 고려했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AOL Mail이 맨 앞에 나오고 그 아래로 Search가 위치 하고 있다.
이것은 유저들이 가장 자주,많이 사용하는 기능을 전면에 크게 위치시켜 유저들의 불필요한 클릭횟수를 줄이는 결과를 가져온다.
그리고,AOL.com에서 가장 돋보이는 My AOL.com은 현재 국내의 몇 개 ISP업체에서 응용해서 사용하고 있기도 한데 인터페이스에 에디트 기능이 있어서 자신에게 유용한 정보만 골라 창에 띄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메일을 보기 위해 페스워드를 치고 들어가는 것을 제외하고 다른 정보들은 페스워드를 치지 않았어도 쿠키로 남아 자신이 선택한 정보들만을 골라서 보여주는 것이다.
정말 세심한 배려
정보를 제공하면서 그 정보와 관련된 부가서비스들을 함께 제공하고 있는데 예를 들면 주식에 관심 있는 user가 매일 주식을 보겠다는 옵션을 선택했을 때,그 바로 밑에 계산기를 보여줌으로써 주식거래를 할 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끔 해준다는 점이다.
작은 것이지만 매우 큰 힘을 보여주는 이러한 서비스가 user들로 하여금 AOL.com을 다시 찾을 수 있도록 만드는 이유가 되었을 것이다.
그리고,미국처럼 땅덩어리가 큰 나라는 지역마다 뉴스나 스포츠,날씨가 다 다를텐데 이것 또한 AOL의 치밀함이 발휘되는 부분이다.
즉, Entertainment에서는 지역 케이블 TV의 특집 프로그램과 그 지역에서 일어나는 여러 공연들에 대한 소식을 배치하고 있고,날씨의 경우 다른 페이지들과 달리 2단으로 되어 있어서 왼쪽에는 기상변화에 따른 쇼핑이나 레포츠 스케줄에 대한 조언을 해주고,그 지역의 날씨정보를 제공해 준다.
날씨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스키 타기에 좋은 날씨라는 표현을 한 후 전국의 스키장 위치와 스키와 관련된 정보들을 보여주어 유저들의 욕구훀?름을 잘 풀어나가고 있다.
효율적인 디자인
전체적인 색상의 선택은 채도가 낮은 컬러의 배치로 안정감을 느끼게 하고,특히 가로 선을 교차하여 사용함으로써 전체 페이지들이 같으면서도 다른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는 점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배울수 있게 한다.
에디트 기능을 활용하여 개인의 각기 다른 니즈를 충족시켜 주고,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능을 전면에 배치하여 불필요한 클릭 횟수를 줄이며 적절한 템플릿의 사용으로 다양한 디자인을 구사하는 AOL.
Site를 찾아 오게 하는 것은 쉽다.그러나 Site를 찾아 온 user를 오랜 시간 동안 머무르게끔 하는 것은 어렵다.
AOL은 다량의 컨텐츠도 중요하지만 적절한 배열과 연결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우리에게 시사해 주고 있었다.
자료제공:김재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