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가 버스를 타고 현대백화점을 지나갈 때마다 색다른 안내방송이 들리기 시작했다. “현대백화점 앞 안경박사”라는 광고가 바로 그것인데 필자는 이 광고를 들을 때마다 위치기반 광고의 도래가 멀지 않음을 느끼곤 한다.
위치기반의 광고가능성은 사실 오래 전부터 제기되어 왔었다. 위치기반 서비스들-주유소 찾기, 가까운 음식점 찾기 등-의 개념을 광고에 적용하여 일정지역에서 소비자가 정보를 검색할 때 그 지역에서 일어나고 있는 판촉 행사나 이벤트 광고를 노출시키거나, 또는 일정 지역의 소비자만을 대상으로 문자메시지 형태로 광고를 발신할 수도 있는 형태 말이다.
예를 들어 현대백화점에서 실시하는 반짝 세일을 반경 500미터 안에 있는 소비자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것으로 기존의 매스미디어에 기반한 광고가 전국 단위로 전개되는 활동이라면 이 광고는 대리점이나 행사장 단위로 지역을 세분화하여 고객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광고를 담당하는 사람들에게는 늘 관심의 대상이었다. 오늘은 일본과 미국의 실험적인 위치기반 광고모델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KDDI,GPS로 맥도날드의 점포 정보를 송신하는 위치 정보 광고: KDDI와 일본 맥도날드는 au의 GPS 단말로 맥도날드 일부 점포의 정보를 송신한「위치 정보 광고」 공동 실험을 전개했다.
GPS 단말을 소유하고 EZweb 서비스에 가입한 사용자는 공식 메뉴의 「EZ@NAVI」→「picture 광고」로 액세스하면 시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실험 기간은 2002년3월말까지 진행되었다.
이번 실험은 일본 맥도날드가 도쿄 내 126개 점포(2001년 12월 현재)의 지도나 추천 상품 메뉴 등의 정보를 사용자의 현재 위치와 매핑하여 송신하는 형태로 현재위치로부터 가까운 대상 점포의 정보가 노출될 수 있게 되었다.
실험 기간 중에는 지정 점포 주변에서 자신의 위치 정보를 발신하면 맥도날드의 캐릭터를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각종 홍보물을 받을 수 있다.
EZweb 보물 찾기 게임: 2003년 1월, 싱크웨어와 idea network사는 공동으로 au의 GPS/간이 위치 정보 서비스를 활용한 보물 찾기 게임을 전개했다. 이용료는 월 정액 315엔. 발굴 탐험대라고 이름 붙여진 이 게임은 GPS 및 간이 위치 정보 서비스를 사용하며 전국에 36장 이상의 보물이 매장되어 있다. 사용자는 트레이딩 카드와 같이 생긴 이 보물들을 찾는 것을 목표로 하고 전국 랭킹도 공개된다.
발굴된 아이템 카드에다가 메시지를 입력하고 카드를 묻고 다른 사용자가 그 카드를 발굴한 경우 1대1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하다. 이것은 예전에 J&J 미디어의 보물찾기와 유사한 형태다. 보물찾기는 광고주의 홈페이지 내에 아이콘을 숨겨놓고, 고객들에게 광고주의 홈페이지를 구석구석 방문하여 아이콘을 찾게 함으로써, 홈페이지 대부분을 볼 수 있게 하는 광고 기법이다.
일본의 위치기반 광고는 곧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로 출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카 내비게이션 보급률은 현재 1,000만대 정도가 출하되어 있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보급률을 갖고 있으며 또한 정체정보나 교통규제 등을 실시간 확인 가능한 도로 교통정보 시스템 VICS(Vehicl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ystem)도 카 내비게이션의 약 50%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의 Nielsen Media Research사는 지난 5월 GPS를 활용한 옥외광고 시스템의 실험을 발표했다. 지난 70년 동안 옥외광고는 트래픽 수로만 기준을 삼아왔다(그런 결과로 2002년 미국의 옥외광고는 전체 광고의 2%에 불과).
시카고 지역의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이 실험은 매 20초마다 GPS를 통해 참여자들의 위도와 경도를 수집하여 보낸다. 그와 동시에 교차로에 있는 옥외 광고를 스캔하여 현재 누가 어떤 광고를 보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뿐만 아니라 드라이버의 스피드에 따라 밝기나 노출시간 등을 조절할 수도 있다.
관련 웹사이트
Thinkwear-http://thinkware.jp
idea network-http://www.ideanetwork.co.jp
KDDI-http://www.kddi.com
Nielsen Media Research-http://www.nielsenmedi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