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에서 검색이 왜 중요한가!!

뭔가를 구매하려고 할 때 처음 시작을 검색으로 한다는 사람이 90%이다. 사려는 제품을 생산하는 메이커나 제품명을 알게되는 경로로 검색을 지명한 사람도 95%에 이른다. 제품들을 비교하고 관련한 리뷰들을 찾아볼 때 참조하는 채널을 검색이라고 한사람도 94%에 육박한다. 마지막으로 구매 이후에 관련된 정보를 찾을 때에도 검색을 이용한다는 사람이 93%에 달한다.

왜 검색엔진최적화(SEO)가 필요한가?

여기 검색엔진이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를 잘 보여주는 데이터가 있다.

뭔가를 구매하려고 할 때 처음 시작을 검색으로 한다는 사람이 90%이다. 사려는 제품을 생산하는 메이커나 제품명을 알게되는 경로로 검색을 지명한 사람도 95%에 이른다. 제품들을 비교하고 관련한 리뷰들을 찾아볼 때 참조하는 채널을 검색이라고 한사람도 94%에 육박한다. 마지막으로 구매 이후에 관련된 정보를 찾을 때에도 검색을 이용한다는 사람이 93%에 달한다.

특히 컨슈머저니의 초기 단계에서 검색이 소비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좀 더 살펴보자. 여기 아내에게 센스있는 남편이라고 칭찬받아보려는 40대 남자가 한명있다. 그는 어디선가 피부노화를 막아준다는 LED전구가 안쪽에 박힌 아이언맨 마스크랑 비슷하게 생긴 미용 기구가 요즘 유행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기억을 떠올렸다. 그런 제품을 뭐라 부르는지 처음부터 막막하다. 어느 회사 제품인지도 모르니 더욱 막막하다. 그는 대략 구글에 “아이언맨 마스크 비슷한 미용 기구”라고 검색을 해본다.

“아이언맨 마스크 비슷한 미용기구”

신기하게도 찾던 브랜드가 바로 눈 앞에 나타났다. “그래 맞아 LG 프라엘” 그런데 이번엔 이 제품이 정말 효과가 있는 지 알아보고 싶어졌다. 그래서 이번엔 “LG 프라엘 마스크 평가”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해봤다.

구글의 검색 결과에는 종종보는 가전주부님의 비디오 리뷰부터 다양한 리뷰 블로거들의 글이 눈에 들어왔다. 하나씩 열어 읽어보면서 대부분의 리뷰들에서 LG 프라엘 마스크가 효과가 괜찮다는 공통적인 평가를 확인했다. 이걸 사야겠다고 맘을 먹고 난 이후 자연스레 “LG 프라엘 마스크 가격”과 “LG 프라엘 마스크 구매”라는 키워드로 다시 검색을 해봤다.

가격을 검색했더니 이번엔 검색 결과 최상단에 38만원에서 40만원이라는 정보가 보였다. 검색한 결과 링크를 누르지 않아도 찾았던 가격 정보를 대략이나마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점은 엄청 편리한 편리한 기능이다. 그리고 이번엔 어디서 사야하나를 알고 싶어서 “LG 프라엘 마스크 구매”라고 검색했더니 엘지의 공식 온라인 숍인 GS숍부터 비교 쇼핑 다나와 그리고 오프라인에서 싸게 살 수 있는 면세점까지 소개되고 있었다.

위의 사례는 제품 구매 의사 결정에서 검색이 어떤 롤을 하고 소비자의 행동을 어떻게 미세하게 바꿔 가는 지를 잘 보여준다. 마케터의 입장에서 이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검색을 하나의 마케팅 채널로서 관리하는 것은 결코 뺄 수 없는 업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어떤 분은 검색 광고로 충분하다는 생각을 하는 분이 있을 수있다. 그런 분들은 아래의 장표를 한번 봐주길 바란다. 검색 광고에서 광고의 클릭율이 2.8%에 지나지 않는다. 한 때 15%대를 유지하던 검색이 이제 2.8%까지 떨어졌다. 이에 비해 자연 검색결과 영역의 클릭율은 무클릭 비율이 높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62.2%로 광고 클릭율에 약 20배의 크기를 보여주고 있다.

검색광고와 자연검색의 클릭율 비교

답은 명확하다. 마케팅에서 검색은 중요하다. 특히 자연 검색 결과에서 노출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마케팅에서 광고 캠페인과 함께 자연 검색결과에 대응하는 전략을 반드시 준비해야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이 부분을 아에 신경쓰지 않는 기업들이 아직도 너무 많다. 이쯤 되면 늘 나오는 이야기가 있다. “한국에서는 네이버가 압도적이라 이런 건 해외에서나 통용되는 이야기에요.” 뭐 이렇게 믿고 싶은 사람은 그렇게 믿으시라. 아무리적게봐도 이미 한국에서도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 쉐어는 7:3을 넘었다. 그리고 이미 6:4로 빠르게 이동 중이다. 자 이제 결정은 당신에게 달렸다. 계속 광고에 돈만 태울건지 아니면 검색엔진최적화와 이를 위한 컨텐츠 빌업에 투자를 할건지.

More from Danny
대기업들의 eBiz 전략-어디로 가는가?
지난 3월 27일, 삼성그룹 구조조정본부(삼성 직원들은 ‘구조본’이라 부른다)는 그룹 내 e비즈니스사업 개편방안’을...
Read More
Leave a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4 + 12 =